콘딜로마, 곤지름, 성기사마귀는 모두 같은 뜻으로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원인이 되는 성병성 균입니다. 말이 달라서 서로 다른 균이라고 알고 있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번에 확실히 증상을 알고 비슷한 증상을 보인다면 지체 없이 가까운 병원에 가서 치료받으시길 바랍니다. Human papilloma virus의 증상, 원인, 치료방법까지 모두 알려드립니다.
HPV 감염 원인
음부 주변에 주로 발생합니다. 언제 감염되었는지는 모를 정도로 감염된 시기를 정확히 파악하기 어렵습니다.관계 시 감염되는 만큼 평소 주의 깊게 관찰하는 것이 중요하며, 의심되는 증상이 발견된다면 크기를 키우지 말고 바로 제거를 해야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바이러스 검사
증상이 있는 부위를 떼어내어 조직검사를 통해 HPV감염여부를 파악합니다.
증상
사마귀 같은 완만한 볼록한 형태와, 브로콜리처럼 쭈글쭈글한 형태 등 여러 모양으로 증상을 일으킵니다.
고위험군
증상이 있는 경우에 파트너와 관계를 할경우 감염될 확률이 높은 고위험군입니다. 치료 후 증상이 완치될 때까지는 절대 관계를 해서는 안됩니다. 또한 여러 파트너와의 관계보다는 한 사람과의 관계를 가지도록 합니다.
치료
전기 제이저나 전기칼로 증상부위를 태워 조직을 없애주어 치료합니다.
간혹 볼록한 조직을 손으로 떼어내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 균을 완전히 없앤 것이 아니기에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니, 반드시 병원에서 뿌리까지 완전히 태우는 레이저나 전기칼로 태워 없애주어야 재발을 막을 수 있습니다.
HPV는 피부를 태운다고 해서 완전히 없어지지는 않습니다.
바이러스 질환인 만큼 바이러스는 눈에 보이지 않으니 언제든지 재발할 우려가 있으며, 조직이 너무 작아서 놓치는 경우에도 완치가 안되고 다시 주변에 재발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조직을 키우지 말고 빨리 보이는 대로 제거를 해야 완치가 되는 빠른 지름길입니다.
예방
현재 콘딜로마(곤지름)을 완치하는 방법은 없습니다. 따라서 제거를 하더라도 언제든지 재발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감염을 방지 하기 위해서는 콘돔 착용을 반드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가적인 방법으로 백신예방접종이 있습니다. 가다실9가라고 하는 인유두종바이러스균에서 감염위험성이 높은 9가지 바이러스 균에 대한 백신입니다. 성인 남녀 모두 감염이 우려된다면 함께 예방접종을 받는 것을 권합니다.
여성의 경우 인유두종바이러스(HPV)가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원인 중에 하나로 보고 있습니다. 이런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서라도 어릴 때는 9-14세에도 예방접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어린 나이 때에는 2회 접종으로 예방이 가능하며, 성인의 경우 총 3회 접종으로 예방접종이 완료됩니다.
마치며
초기증상이 없어 언제 감염되었는지 모르는 인유두종바이러스(콘딜로마, 곤지름).
다른 사람에게 다른 사람에게 전염이 되기도, 전염시킬 수 있으니 미리 예방접종을 통해서 본인의 예방과 다른 사람에게 전염을 미리 방지하세요~!
감사합니다.